티스토리 뷰
목차
주민등록번호는 원칙적으로 재발급되지 않지만, 변경이 승인된 경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새로운 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 정부 24를 통해 빠르게 신청하면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재등록이 가능합니다.
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 가능
1. 온라인 재발급 신청 가능 대상
‘
주민등록번호 재발급’은 기존 번호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아닌, 주민등록번호 변경이 승인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.
- 변경 결정 통지서를 받은 본인
- 온라인 본인인증이 가능한 경우
- 행정정보 연동이 완료된 경우
2. 온라인 신청 절차
- 1단계: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(www.gov.kr)
- 2단계: ‘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’ 검색
- 3단계: 공동/간편 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서 작성
- 4단계: 변경 결정 통지서 첨부 및 민원 제출
- 5단계: 처리 완료 후 새 번호로 자동 갱신
3. 제출 서류
서류명 | 제출 방식 | 비고 |
주민등록번호 변경 결정 통지서 | 파일 첨부 | 필수 |
신분증 사본 | 스캔 후 이미지 업로드 | 필요 시 |
4. 유의사항
- 심의 승인 후에만 온라인 재등록 가능
- 변경된 번호는 자동으로 공공기관 시스템에 반영됨
- 기존 주민등록번호는 폐기되며 사용 불가
- 주민등록번호는 단 한 번만 변경 가능
결론
주민등록번호 변경이 승인되었다면 정부 24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새 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 서류를 미리 준비해 빠르고 안전하게 신청을 완료해 보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