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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신 분들 중에 재발급 원하시는 분들 있으실 텐데요. 다양한 방법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.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하시면, 3시간 이내에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바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받으세요!
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
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. 온라인 신청, 방문신청, 우편 신청입니다. 각 방법마다 특징이 있으니, 아래 내용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 2024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, 아래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.
온라인 신청
가장 빠르고 간편하며 요즘에는 3시간 이내에 재발급이 완료됩니다.
-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: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.
- 로그인: '회원신청하기' 또는 '비회원신청하기'를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.
- 발급하기 클릭: '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(재발급)' 메뉴를 찾습니다.
신청서 작성
- 신청인 정보: 성명, 주민등록번호는 자동 입력되며 주소, 처리기관,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.
- 신청내용: 재발급 신청 사유를 입력합니다.
- 구비서류: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3cm x 4cm 사진 파일을 첨부합니다.
- 수령방법 선택: 수령방법 및 방문 수령 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.
- 본인 인증 및 수수료 결제: 본인 인증 후 재발급 수수료 2,000원을 온라인으로 결제합니다.
- 신청 완료: [민원신청하기]를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. 약 3시간 이내에 자격증이 발급됩니다.
각 단 게 별로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됩니다. 지금 바로 신청하시면, "신청완료" 시점에서 3시간 이내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방문 신청
본인 또는 대리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방문 장소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수료한 교육기관 관할 시군구 또는 행정복지센터.
구비서류
- 신분증
-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3cm x 4cm 사진 1장
- 재발급 신청서
- 자격증 원본(훼손된 경우)
- 기재사항 변경 증빙 서류(필요시)
- 수수료 납부: 2,000원을 현금 또는 카드로 납부합니다.
처리 기간: 7일 이내에 처리됩니다. 발급 완료 통지를 받으면 다시 방문하여 자격증을 수령합니다.
우편 신청
관할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하기 어렵거나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재발급 신청서는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에 들어가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.
구비서류
- 신분증 사본
-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3cm x 4cm 사진 1장
- 훼손된 자격증 원본(훼손된 경우)
- 기재사항 변경 증빙 서류(필요시)
- 수수료 동봉: 2,000원을 동봉합니다.
- 등기로 발송: 우체국에서 준비한 서류를 등기로 발송합니다.
처리 기간: 7일 이내에 처리됩니다. 발급된 자격증은 신청서에 기재한 주소로 우편 발송됩니다.
요양보호사 재발급 신청서
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서는 방문 신청 혹은 우편 신청 시에 필요한 서류입니다. 각 지자체마다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, 신청하기 전에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들어가서 검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대표적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서 양식이 있어 하단에 첨부해 놓겠습니다.
해당 파일 확인해 보시고 위와 같은 양식의 신청서 찾아서 작성하시면 됩니다.
재발급 소요기간
온라인 신청: 약 3시간 이내 발급
방문 및 우편 신청: 7일 이내 처리
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.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아무래도 온라인 신청입니다. 발급 소요일자와 수수료 측면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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